신념 체계가 우리를 가라앉히기(pacify)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방법
"악의 심리학" 중에서
- 킴 마이클즈 -
【삶에 대한 두 가지 기본적인 접근법】이 있습니다, 【〔두려움에 의해서 지배되는〕 접근법】과 【〔호기심에 의해서 지배되는〕 접근법】. 여기에 【이것이 〔신념 체계에 대한 사람들의 접근법〕과 어떻게 관련되는지】가 있습니다:
● 만약 【삶에 대한 여러분의 접근법】이 【두려움에 의해서】 지배된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이 이것과(두려움) 함께 살 수 있도록】 【여러분의 두려움을 막을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념 체계〕를 채택하고】 그런 다음 【이것을(신념 체계) 〔권위, 우월성 혹은 심지어 무오류의 지위로〕 높이는 것】에 의해서』 이것을 합니다. 사람들이 이것을 했을 때, 그들은 불가피하게 【〔비슷한 주장을 하는〕 다른 신념 체계에 의해서】 위협받음을 느낄 것입니다. 주장이 【상호 배타적이기】 때문에, 【그것들 모두 옳을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경쟁하는 신념 체계를 억압하거나 파괴할 필요성의 출현】을 봅니다. 【갈등을 야기하는 것】은 【신념 체계 그 자체】가 아니라 【특정한 심리적인 반응】입니다.
● 【삶에 대한 여러분의 접근법】이 【호기심에 의해서】 지배될 때, 여러분은 【〔특정한 신념 체계〕를 〔어떤 궁극적인 지위〕로 높일 필요성】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호기심】이 【여러분이 더 깊은 이해를 계속해서 찾도록】 몰아붙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특정한 체계가 이미 〔여러분이 (가질 수 있고) 혹은 (가지도록 허용되는〕 모든 지식을 정의했다고】 믿을 필요성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생각을 체계화하기 위한 토대로】 체계를 사용할지도 모르지만, 여러분은 결코 【체계가 닫힌 정신적인 상자가 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또한 【〔여러분의 체계〕와 〔어떤 다른 체계〕 사이에】 갈등을 보지 않습니다, 비록 그것들이 모순되는 주장을 하더라도. 한 체계가 다른 체계를 파괴하는 대신에, 여러분은 【〔어떤 미래의 발견〕이 우리를 〔모든 기존의 체계 너머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여러분은 【다른 체계와 싸우는 것】에 여러분의 주의를 소비하기를 거부하고, 대신에 【인간 지식을 확대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이제 【내가 어떻게 〔서구 문명의 두 지배적인 신념 체계〕를 보는지】 정의하겠습니다. 내가 【정통 혹은 주류 기독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는 【특정한 교회가 아니라】 【〔삶에 대한 두려움에 기초한 접근법을 취하는〕 모든 교회 혹은 종파】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그들의 종교의 우월성〕 혹은 〔(과학적인 세계관에 비하여) 그들의 믿음의 우월성〕에 대해 절대주의적인 주장을 하도록】 야기합니다. 【중세 시대의 가톨릭교회】는 【〔그런 절대주의적인 신념 체계〕의 교과서적인 예(example)】입니다. 그 교회는 【〔유일한 참된 그리스도의 교회이고〕 그리고 〔하나님의 왕국에 이르는 유일한 출입구라고〕】 주장했습니다. 이것은(교회) 【모든 경쟁하는 믿음을 억압할 군사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교회) 【〔(책 태우기), (십자군 전쟁), (종교 재판) 그리고 (과학자들에 대한 억압)에 의해서〕 목격된 것처럼】 매우 공격적으로 그렇게 했습니다. 이것은 【역사적인 기록을 정직하게 보는 문제】입니다.
【내가 과학적인 유물론이라고 부르는 것】 또한 【절대주의적이고 닫힌 신념 체계】입니다. 나는 【〔과학〕과 〔유물론〕 사이에】 구별합니다. its 바로 그 본성에 의해서, 과학은 【신념 체계】가 아니라 【〔(삶의 모든 측면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확장하려고 계속해서(그리고 아마 무한정) 추구하는〕 제약을 두지 않는 과정】입니다. its 순수한 형태에서, 【과학】은 【종교적인 신념 체계】와 상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순수한 과학】은 결코 【〔닫힌 종교적인 체계에 의해서 되는〕 일종의 절대주의적인 주장】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its 순수한 형태에서, 【과학】은 결코 【닫힌 정신적인 상자】가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과학의 바로 그 본질】이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보다〕 발견할 더 이상이 항상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과학은 【닫힌 체계가 아니라】 【제약을 두지 않는 과정으로】 시작했습니다. 【(갈릴레오에서 뉴턴까지) 초기 과학자들】은 【과학과 종교 사이에 내재하는 갈등】을 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또한 종교를 제약을 두지 않는 과정〈즉 신비주의〉으로 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 【뚜렷한 변화】가 일어나가 시작했습니다. 【과학적인 발견을 해석하는 분야】가 【〔(삶에 대한 두려움에 기초한 접근법을 취한) 사람들〕에 의해서】 지배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람들은 【종교적인 권위에 받대하여】 그들 자신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제 【종교를 갈등의 원인으로】 묘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과학은 『【우리에게 객관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따라서 【우리를 〔종교적인 미신과 적대감의 영역〕에서 빼낼 수 있었습니다】』. 【(제약을 두지 않는 발견의 과정으로서) 과학】은 【〔(분명한 정치적인 목적〈즉 특정한 방식으로 사회를 개혁하는〉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장악되었습니다. 【과학의 제약을 두지 않는 과정】이 【뒤쪽으로】 밀려났습니다, 그리고 (대신에) 【절대주의적인 체계】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체계】가 【〔절대주의적인 종교적인 체계〕와 경쟁하고 대체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사실은, 【과학】은 【창조적인 소수에 의해서】 시작되었습니다. 【과학】이 사회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지배적인 소수 안에 집단】이 【〔종교적인 기관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서 힘을 빼앗기 위해】 【과학을 이용하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이것이 【역사 내내 발견되는 패턴】입니다, 즉 【야심이 있는 파워엘리트】가 『【〔창조적인 소수에 의해서 낳아진 개념〕을 가져다가】 그리고 【〔확실히 자리를 잡은 파워엘리트〕에게서 〔힘〕을 빼앗기 위해 이것을 이용할 것이라는 것】』. 그렇게 함으로써, 【야심이 있는 파워엘리트】는 보통 【사람들의 자유를 위해 일하고 있다고】 주장하겠지만, (사실은) 【그들이 〔오래된 엘리트를 권좌에서 몰아내고〕 그리고 〔그들 자신이 집권했을 때〕】 그들은 그 자유를 제한할 것입니다. 【볼셰비키 혁명】이 【교과서적인 예(example)】입니다.
【과학적인 유물론】은 【〔과학에 의해서 확인될 수 없고〕 따라서 〔(순수한 과학자에 의해서) 결코 될 수 없는〕】 절대주의적인 주장을 합니다. 그런 절대주의적인 주장의 예로서, 【〔물질 우주 너머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하나님이 없다는】 주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어떤 진정한 과학자】도 이 주장을 할 수 없습니다. 【과학자로서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은 【과학이 〔하나님에 대한 사실에 기반을 둔, 물질적인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과학이 물질 우주 너머에 어떤 것의 존재(existence)를 확인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새롭고 더 나은 방법이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물질적인 기구〉가 어떻게 〈비물질적인 어떤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까?).
【유물론이 주장하는 것】은 【물질 우주라고 불리는 것 너머에 아무것도 없다는(있을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 그리고 이것이 【현재 기구와 방법에 의해서 감지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것은 【〔종교에 의해서 된 (똑같이 절대주의적인) 주장〕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을 약화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고안된 명백히 정치적인 주장】입니다. 【과학적인 유물론】은 단지 【〔종교의 절대주의적인 체계를 대체하려고 추구하는〕 다른 절대주의적인 신념 체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