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문

국부성은 감각과 매우 결부되어 있습니다

의식 성장 2021. 5. 13. 11:39

"악의 심리학" 중에서

 

- 킴 마이클즈 -

 

 

【국부성】은 【감각】과 매우 결부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우리가 〔(분리된 그리고 뚜렷이 다른 형태)를 가진 세상〕에 살고 있다고】 말합니다. 국부성은 【전적으로 감각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또한 〔인간 정신에 구체적인 요소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국부성】은 【매우 설득력 있는 개념】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우리 주위에서) 【많은 뚜렷이 다른 그리고 분리된 형태】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부성】은 아마 【인간이 직면한 극복하기에 가장 미묘하고 어려운 환상】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아직 이것을 정말로 초월하지 못한 이유】 그리고 【우리가 여전히 〔(국부성의 결과인) 악〕을 경험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국부성이 【그 정도로 설득력 있는 환상】인 이유는? 【한 가지 대답】은 【〔우리가 우리의 직접적인 경험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가 우리 자신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의 정확도】에 의문을 제기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한 이유】는 【〔우리의 육체적인 감각〕이 〔특정한 제약〕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 첫째로, 그것들은 【제한된 범위】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의 눈】은 【〔특정한 주파수 스펙트럼 안에서 진동하는〕 빛】을 감지할 수 있지만, 【더 높거나 더 낮은 주파수의 빛】을 감지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의 눈이 속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같은 길이인〕 두 선(lines)과 같은】 【시각적인 환상의 예(examples)】를 보았습니다. 【하나의 선(line)】은 【안쪽을 가리키는 각 끝에 화살표】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선】은 【바깥쪽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갖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다른 길이인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 모두】는 【(한순간에) 아름다운 젊은 소녀처럼 보이고 그리고 (다음 순간에) 나이 많은 숙녀처럼 보이는】 오래된 그림을 보았습니다.

 

【과학의 역사】는 【우리가 우리의 감각을 넘어서 보는 것을 돕는 과정】이 되어 있습니다. 【세포, 분자, 원자 그리고 아원자 입자】는 모두 너무 작아서 육안으로 볼 수 없지만, 우리는 【그것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받아들입니다. 【그것들의 존재(existence)를 인정하는 것】에 의해서, 우리는 『【우리의 지식을 확장하고】 그리고 【〔(눈에 보이는 대상으로 가능하지 않을) 많은 형태의 기술〕을 개발해놓을 수 있었습니다】』.

 

【국부성】은 【〔우리의 감각이 실제로 감지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 이것은 또한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우리가 보는 것을 해석하는지〕의 문제】입니다. 【판지 위에 쇠 줄밥의 실험】을 다시 논의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눈】은 여러분에게 【〔각각의 쇠 줄밥〕이 〔(그것들이 직접적으로 서로 접촉하지 않는 한) (다른 줄밥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분리된 단위〕라고】 말하지만, 이것이 정말로 사실일까요? 【〔판지에 모든 쇠 줄밥을 연결하는〕 고리】는 (물론) 판지입니다. 【모든 줄밥】은 이것에 접촉합니다, 그리고 (그 접촉을 통해서) 그것들이 또한 서로 연결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판지를 기울인다면, 【모든 줄밥】이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 【이 작은 예(example)】가 우리에게 【〔우리의 감각(그리고 우리의 마음의 일부)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관하여 매우 중요한 어떤 것】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백지 한 장을 보고 있다고】 숙고해보세요. 【〔대조가 없고〕, 〔(도드라지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여러분의 눈】은 집중할 아무것도 찾을 수 없습니다. 이제 【종이 위에 하나의 검은 점을 그리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눈】은 즉시 이것에 끌립니다. 【더 많은 점】을 그리세요, (조만간) 【여러분의 눈】은 『【점만을 보고】 그리고 【종이에 대해 잊어버릴 것입니다】 - 여러분이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하고 있는 것처럼. 【여러분이 읽는 글자】는 【검은 점의 편집몰】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아마 【그것들 뒤에 흰 배경에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서】 점에 계속 집중할 것입니다.

하지만 글자가 【배경 없이】 존재할 수도 있을까요? 【〔우리의 감각〕과 〔우리의 마음의 일부〕】는 【대조차이를 감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감각의 입력 정보(input)를 처리하는〕 우리의 두뇌의 일부】는 【뚜렷이 다른 형태를 "찾기" 위해】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습니다. 종이 위에 얼마간의 점을 찍으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두뇌】는 『【〔여러분의 마음〕이 〔어떤 형태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글자를 형성할 수 있고〕, 〔단어를 형성할 수 있는〕 패턴】을 찾기 시작할 것입니다.

 

나는 【이것에 대해 어떤 문제가 있다고】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물리적인 세계에서 생존할 필요성에 근거해서】 【완벽히 정상적인 메커니즘】입니다. 우리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형태〕를 빠르게 식별하거나】 【〔(음식을 의미하는) 형태〕를 식별할】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물론, 【우리의 감각】은 【이 목적을 위해】 고안되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본질적으로 잘못된 아무것도 없긴 하지만, 【이 감각에 기초한 사고 형태(form of thinking)】는 【특정한 제약】을 갖고 있습니다.

 

【대조에 집중하는 우리의 경향】이 『【우리가 〔쇠 줄밥을 보고 그리고 판지를 간과하도록〕 만들고】, 【우리가 〔글자를 보고 그리고 배경을 간과하도록〕 만듭니다】』. 만약 우리가 【우리의 감각에 기초한 관점에서만】 세상을 고찰한다면, 우리는 이것을(세상) 【뚜렷이 다른 형태로 구성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떤 연결 고리도】 간과할 것입니다.

 

【뚜렷이 다른 형태】는 【이것이 다른 형태와 다르기 때문에】 구별됩니다, 【종이 위에 점들】이 【구별되지 않는 종이】에서 두드러지는 것처럼. 【모든 형태를 연결하는 고리】는 (특성상) (흰 종이 자체처럼) 구별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의 감각〕과 〔감각에 기초한 마음의 측면〕】은 구별되지 않는 연결 고리를 간과하기 쉽습니다. 우리는 단지 이것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 우리가 이것을 볼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우리를 통합시키는 것)을 간과하도록〕 우리를 다르게 만드는 것】에 매우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향해 사악한 행위를 저지르는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가 분리된 존재라는〕 인상(impression)】입니다. 만약 우리가 악을 초월하려면, 우리는 【우리 사이에 연결 고리】를 찾아야 합니다. 그 고리는 『【결코 〔감각에 기초한 지각을 통해서〕 발견되지 않고】, 【〔(우리가 우리의 감각으로 감지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 생각하고 상상하는〕 마음의 능력을 사용하는 것에 의해서만 발견될 것입니다】』. 인간 악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쪽으로 가기 위해서, 우리는 『【감각에 기초한 세계관을 넘어서고】 그리고 【〔(우리 사이에), 그리고 (잠재적으로 모든 형태 사이에) 연결 고리 역할을 하는〕 어떤 것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를 분리시키는 것】에 집중하는 대신에, 【〔우리를 연결하는〕 어떤 것】을 찾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