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문

악이 심리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이유​

의식 성장 2021. 5. 2. 22:11

"악의 심리학" 중에서

 

- 킴 마이클즈 -

 

 

내가 홀로코스트 영화를 본 이후, 나는 【내 마음속에】 강렬한 의문을 갖고 있었습니다. 나는 단지 【내가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세상에서 살아 있을 수 있는지】 이해해야 했습니다. 수년 동안, 나는 【이 질문에 대답하는 것】에 더 가까이 오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유는 【내가 〔문제에 대한 나의 사회의 접근법〕을 채택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아돌프 히틀러〕를 〔사악한 사람의 궁극적인 예(example)〕로 보도록】 양육되었습니다. 【덴마크】는 【독일】과 가까이에 있습니다 그리고 【덴마크인들】은 【독일인들】과 그다지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덴마크 사람들】은 【우리가 결코 히틀러를 따르도록 속을 수 없다고】 굳게 확신했습니다.

 

【영향】은 【내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을 하도록 양육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악을 『【"저기" 어딘가에 있는 것으로】 그리고 【〔(우리 자신 안에 있지 않은) 어떤 것에 의해서〕 야기되는 것으로】』 보는. 내가 나이가 들면서, 【이 부정】이 점점 더 유지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내가 나치 지도자들〔(〈그것들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히틀러의 명령을 수행한) 사람들〕을 연구하기 시작했을 때】 이것이 완전히 지속 불가능해졌습니다. 비록 우리가 여전히 【〔히틀러 그 자신〕이 유례없이 사악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주장하더라도, 【〔(그 주위에 수백 명의 사람들) 또한 사악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아우슈비츠 죽음의 수용소의 사령관 루돌프 회스〕가 〔수천 명의 유대인 아이들을 죽이는 것을 감독하면서〕 그의 나날을 보냈을 것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근무 시간 이후, 그는 『【〔그 자신의 가정〕으로 돌아가서】 그리고 【〔그의 세(three) 아이에게 모범적인 아버지〕가 되었을 것입니다】』. 내가 【〔회스〕와 〔많은 다른 나치 지도자들〕에 대해 알려진 것】을 정직하게 보았을 때, 【그들이 사악한 사람들이 아니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금 악으로 보는〕 일】을 하고 있었지만, 그들은 【사악한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이것이 고귀한 대의에 이바지했기 때문에〕 〔그들이 하고 있었던 것〕이 좋은 것이라고】 굳게 확신했습니다.

 

나는 또한 【〔나치 지도자들의 행동〕이 확실히 가혹했긴 하지만, 그들은 결코 독특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역사 내내 많은 사람들】은 【〔명백히 사악한〕 행동】을 저질렀지만, 【그들 자신】은 【사악한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이것이 무엇을 설명할 수 있을까요? 확실히, 【〔여러분이 선을 행하고 있다고 믿으면서〕 악을 행하는 것】이 【여러분이 환상에 의해서 눈이 멀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제 【두 가지 선택권】을 갖고 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악을 행하도록〕 쉽게 속을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어리석거나 잘 속아 넘어갑니다. 【나머지 우리】는 결코 이와 같이 속을 수 없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우리의 손을 씻고】 그리고 【〔원인이 "저기에" 있다고〕 계속 투사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악을 행하도록 속는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인간 정신(〈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정신)에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고〕, 어쩌면 심지어 〔이것이 (더 큰 선을 야기하기 위해서) 행해진다고〕 완전히 확신하면서】 악을 행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첫 번째 선택권】을 선택한다면, 우리는 【악의 원인을 노출시키는 것】에 더 가까워지지 않습니다. 만약 【두 번째 선택권】을 선택한다면, 우리는 약간의 진전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우리가 이것을(악) 극복하는 현실적인 희망을 갖는 것〕은 오직 〔이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정체를 드러내는 것에 의해서〕라는 것】을 봅니다. 악은 【〔지옥에 발굽 모양의 인물에 의해서〕 혹은 〔소수의 사악한 사람들에 의해서〕】 야기되지 않습니다. 『【루돌프 회스】가 【〔그들과 그 자신의 아이들 사이에 어떤 연관성도 보지 못하면서〕 낮 동안 유대인 아이들을 죽이는 것을 감독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던 바로 그 메커니즘』은 【심리적인 메커니즘】입니다.

 

『【〔사악한 행동의 원인〕이 〔심리적인 메커니즘〕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에 독특한 가치가 있습니다. 【모든 인간】은 【정신(psyche)】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설명을 위해〕 우리 자신 내부를 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처음에는) 불편하겠지만, 이것이 (궁극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해방시키는 것입니다.

 

【악의 원인】이 【우리 자신 바깥】에 있는 한, 【우리가 〔이것에(악의 원인) 대해 어떤 것을 할 힘〕을 거의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 뒤따릅니다. 만약 【원인】이 【우리 자신 안에】 있다면, 우리는 실제로 【이것에(악의 원인) 대해 어떤 것을 할 능력】을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가능성】이 바로 【우리가 이 책에서 탐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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