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문

구획화의 심리

의식 성장 2021. 5. 3. 15:14

"악의 심리학" 중에서

 

- 킴 마이클즈 -

 

 

나는 【나의 팔레스타인 가이드】와 즐거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우리는 【서로 안에 인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두 인간으로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사원을 짓기 위해서 모스크를 파괴하기를 원하는 일부 유대인들】에 대해 발언했을 때, 그의 표정이 즉시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마치 내가 지금 완전히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고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그가 【〔전쟁과 갈등〕의 그릇됨헛됨】을 인식하기 전에, 그는 지금 반대되는 견해로 옮겼습니다.

세계가 【이스라엘 국가】를 만들었기 때문에, 【〔열성적인 유대인들〕이 〔이슬람교의 가장 성스러운 터(sites) 중의 하나를 파괴하는 것〕을 막는 것】이 【세계의 책임】이었습니다. 만약 세계가 이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바로 【결과가 세계적인 전쟁이라는 것】일 뿐입니다. 【수천만 명의 사람들을 죽이는 것】이 단지 【이것이(세계) 그의 세계관에 따라 해야 하는 것】을 하지 못한 세계의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그는 【〔(지진에 의해서 몇 초 안에 파괴될 수 있는) 건물〕, 〔(과거에 예루살렘을 공격한) 어떤 것〕 때문에】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죽임을 당하게 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루돌프 회스가 『【그 자신의 아이들】과 【〔가스실로 밀어 넣어지거나〕 〔의학 실험을 위해 의사 멩겔레에게 보내지는〕 유대인 아이들】 사이에 어떤 관련성도 보지 못하는 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나의 팔레스타인 가이드처럼) 회스】는 【그의 마음에 두(two) 구획】을 만들었습니다. 【한 구획】은 【그 자신과 같은 인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구획】은 【인간이 아닌 것】이 있었습니다. 【〔(시간에서 60년 이상) 그리고 (공간에서 수천 킬로미터)에 의해서 떨어진〕 이 두 사람 중의 어느 쪽도】 【유대인들 안에 기본적인 인간성】을 보지 못했습니다. 만약 회스가 【그 자신의 아이들을 가스실로 보내도록】 히믈러에 의해서 명령받았다면, 그는 【틀림없이】 거절했을 것입니다. 그는 【천진한 아이들을 죽이는 것이 잘못이라고(심지어 사악하다고)】 주장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가 어떻게 【가스실 바깥에 벌거벗겨져 있는 유대인 아이들에게】 이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지 못할 수 있었을까요? 그는 【그 자신의 아이들 안에 기본적인 인간성】을 보았지만, 그는 【유대인 아이들 안에 인간성】을 차단했습니다. 그는 【그가 인간을 죽이고 있다고】 믿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마음에 구획을 만드는 이 능력】은 분명히 【우리가 〔(선이 올 것이라는) 믿음으로 악을 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의 일부입니다. 이 책의 나머지에서, 우리는 『【이 메커니즘의 본성을 조사하고】 그리고 【its 기원을 탐구할 것입니다】』. 【나의 당면한 목표】는 【〔우리가 인간 악을 초월하는 것을 향한 진전을 하지 못한 이유〕를 지적하는 것】입니다.